본문 바로가기
공부

네이버 상품명 SEO, 검색결과와 품질 체크만 해도 50% 최적화

by Tors_ 2024. 3. 29.

 

오랜만에 글을 아이보스에 글을 남기는거 같습니다

요즘 너무 바쁘기도해서 ㅎㅎ

 

거창한건 아니고, 다들 알고 있으실거 같은 내용이라 큰 가볍게 공유드려 볼게요!

 

보통 1차적으로 상품명을 설정할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1. 연관검색어 체크 (아이템스카우트, 네이버키워드 도구 등 활용)

2. 세부키워드 있는가? (보통 형용사 위주로 찾기)

3. 황금키워드 있는가? (검색량 대비 상품등록수가 적은 키워드 or 검색량 지속 상승 키워드)

4. 마지막으로 경쟁사 키워드!

 

1~3번은 구글링? 검색만해보셔도 글이 너무많아서 PASS (솔직히 3번까지는 다들 하시죠?)

그럼 전 4번만 설명드리겠습니다!

 

[검색결과 체크 - 경쟁사DB]

 

일단 내가 판매하려고 하는 상품에 메인키워드 네이버쇼핑에 검색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커버"를 판매한다면?

1~40위까지 이미 잘 팔고있는 상품명 확인이 가능합니다 (광고영역은 제외)

그럼 저는 여기서 힌트를 얻을 수 있죠?

이미 통과되었고, 상단에 노출도 되고 있으니 뭐 반박할 여지가 없습니다!

노출된 상품명에서 키워드만 쏙쏙 빼고 싶은데, 일단 40위까지 상품명을 모두 수집하고

엑셀로 다운받아서 키워드 단위로 모두 쪼갭니다

그리고 2~3회이상 반복된 키워드만 필터링해서 내 상품과 연관된 키워드는 무조건 넣는거죠 (1회 키워드 보긴하는데 상품명은 50자 한정이기에 필터링 한다고 생각)

이런 프로세스를 엑셀함수로 만들어 두고 사용하면 끝입니다!

 

그런데 이제 몇몇 솔루션에서 아래처럼 정리해 주더라구요?

반복횟수까지 나오고...세상 참 편해 졌습니다

https://diad.co.kr/

 

다이애드, 온라인 마케팅의 모든 것 | 가비아CNS 마케팅센터

다이애드 PRO 원하는 시간, 위치에 상품을 자동노출

diad.co.kr

 

사용하려면 회원가입 해야되는데, 무료니까 괜찮을거 같습니다

해당 솔루션이 이전글 [무료순위추적]툴과 같은겁니다!

이제 순위추적은 무료가 아니여서 아쉽긴 합니다만, 그래도 분석은 아직 무료라 감사할 따름이죠

 

[검색품질 체크]
추가적으로!

상품명에서 감점을 받을 수 있는 것들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드립니다 (3가지)


1. 네이버쇼핑에서 '수식어', '이벤트 내용', '할인', '쿠폰', '정립', '배송' 등의 메타데이터를 상품명에 포함하면 감점

 

2. 네이버에서 선정한 '수식어'는 상품명에 사용해야 하며, '최고급' 같은 수식어는 네이버에서 선정한 수식어는 아니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식어에 대한 정의가 일정하지 않아 혼란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그럼 어떤 수식어를 사용 할 수 있는건데? 확인하는 방법은?

아쉽게도 스마트스토어 센터내 상품명 검색품질 체크를 이용하셔야 됩니다!

 

3. 상품명에는 허용되지 않는 기호들이 있으며, 괄호, 대괄호, 플러스, 마이너스, 물결, 슬래시, 퍼센트, 콤마, 마침표만 가능합니다. 특수 문자나 기호는 감점 요인이므로, 느낌표, 물음표, 이모티콘 등은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 확인 방법은 위에 설명해드린 "검색품질 체크" 와 동일합니다

 

정말 간단한 내용이지만, 모르면 안되는 내용이라 ㅎㅎ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