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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네이버 노출구좌 변경 매출하락 이유, AiTEMS 설정방법과 비검색영역 활용법

by Tors_ 2024. 7. 24.

최근들어 네이버 광고 효율 감소때문에 많은 업체에서 고통받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그 원인을 정확히 모르고 있으실거 같아서 해당 글을 작성하게 되었는데요

근본적인 원인이라기 보다는 광고매출이 감소하는 원인 중 1~2개 참고자료로 생각해주시면 될거 같아요!



✅ 네이버 광고 변화의 주요 원인 분석

- 모바일과 PC에서의 광고 노출 변화

 

2023 12월 5일 (화요일) 적용된 사실

 

네이버 광고 노출 구조가 모바일 상단 → 중/하단, PC 상단/중단 3~4 → 2개로 변경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12개에서 8개로 노출 자리가 줄어들었고, 현재 특정 키워드는 아직 3~4개로 유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제 노출현황 데이터로 확인해보겠습니다

 

곧 시즌이 진행될 "휴대용선풍기" 키워드로 확인해본 결과 창입니다

3위 부터 카테고리 즉 일반순위 1위 상품이 노출되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동일키워드 기준 MO지면은 변경되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아래처럼 광고구좌가 줄어든 키워드도 분명 존재합니다

 

해당 변경은 점진적으로 다른 다양한 키워드에 적용될 예정인데요, 네이버 메인 페이지 검색으로 많은 매출 발생하는 업체들은 매출에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보여지는 부분입니다

(결국 경쟁이 치열해져 광고비상승 → 전환당비용 증가로 기존 매출을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광고비를 투자)

반면 일반순위(인기도) 자체를 높게 유지했던 업체들에게는 희소식일 수 있겠군요

 

그렇기에 기존에 운영했던 광고를 반드시 점검 해봐야 됩니다 (키워드별 최상단 입찰 순위 체크 필수)

 

🟥 네이버 광고 변화의 주요 원인 분석2

- 시스템에 변화? 다양한 스토어 상품추천 영역

 

해당 부분은 광고 알고 있으셨을까요??

CLOVA  함께 사면 좋은 상품, 고객 맞춤, 비슷한 상품 추천 영역과는 다른 구좌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자사상품이 아닌 타 스토어에 상품이 노출되고 있다는걸....

2024.04.17일 부터 이미 적용된 구좌로 상세페이지 하단에 딱!

 

그럼 어떤기준으로 노출되는가??

- 1P 쇼핑광고를 노출시키는 업체 상품만

- 2P 일반 스마트스토어 상품 노출 (아래 이미지 참고)

어디서 많이 본 그림이지 않으실까요?

네 맞습니다! 쿠팡 비검색 영역과 매우 흡사한 모습이죠

결국 네이버도 사용자 기반 패턴의 도입과 쿠팡의 비검색 영역 광고 전략을 밴치마킹 한거라 볼 수 있습니다

 

[쿠팡 비검색 영역]

쿠팡에서 광고를 해본 업체들은 모두 공감하시겠지만, 키워드 검색영역 보다 비검색에서 대부분에 매출이 발생합니다

다만, 네이버의 경우 아직 입찰방식에 검색광고를 고수하고 있기에 매출이 역전되는데는 많은 시간이 걸릴거 같습니다

 

🟦 대응책은 없는것인가?

 

1. 기존 광고 운영방식에 변화

네이버 광고 의존도를 줄여야 됩니다. 목표가 광고순위가 아닌, 광고를 통한 일반순위 상승이 목적이 되어야됩니다

(무작정 트래픽업체를 사용해서 스토어가 날아가는 경우가 있기에, 맹목적인 트래픽 프로그램 사용은 지양)

 

2. ON/OFF를 통한 A/B 테스트

 

2번에서 말한 네이버 비검색영역 (다양한 스토어 상품 추천)은 ON/OFF 설정이 가능합니다

 

🟡 스토어관리 - 스마트스토어 - 관리메뉴 - 공통관리 - AiTEMS 추천 하단 노출에 노출안함 으로 설정

하지만 해당 지면을 OFF하게 되면, 다른 스토어의 [다양한 스토어 상품 추천] 영역에 자사 스토어 상품이 노출되지 않게된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자사 상품이 독보적이라면 (차별화된 구성, 저렴한 가격, 대체재 적은 상품군) OFF를 권장드리고

ON의 경우 네이버 AiTEMS A/B 테스트를 꼭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