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22일, 네이버 애드부스트가 출시했습니다😊
기존 GFA(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시던 분들은
대부분 TEST를 해보셨을거라 생각됩니다!
그럼 간략하게 출시배경부터 AD BOOST의 현재상황까지 5분 안짝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네이버 광고 변화 트렌드
📌 총 3가지로 요약이 가능하죠
1. AI 자동화 강화
네이버는 AI 기술을 활용한 자동화 광고 시스템을 확대하며 광고 최 적화 프로세스를 간소화
2. 품질 중심 광고
광고 효율과 품질 향상에 집중하며 GFA(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및 다양한 새로운 기능이 추가
3. 통합 광고 시스템
검색 광고와 배너 광고의 경계가 허물어지며 사용자 중심의 통합 광 고 경험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변화
여기서 중요한건 AI 자동화 입니다
결국 기존 검색광고 → 배너광고 → 자동화로 자연스럽게 변화해 가겠다는 건데
요걸 누가잘하냐.....보니? 쿠팡이죠!
위 흐름을 빠르게 적용했고 거의 완성형단계까지 왔으니
네이버도 쿠팡에 광고프로세스를 따라 가겠다는 결론
단, 플랫폼 환경부터 다르고 (검색VS쇼핑)
네이버는 타겟팅 설정이라는 강력한 무기가 있죠!
그리고 디테일한 광고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는
N쪽 광고 신뢰성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다음 광고작동 원리인데 가볍게 이미지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아 그리고, 혹시 셋팅 방법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가볍게 정리해드려볼게요
✅ 필수 집행 조건
1. 네이버 쇼핑 입점 필수
2. GFA(성과형 플랫폼) 비즈채널 등록 필수
3. 전환 추적 설정 완료 필수
✅ 예산 설정
최소 10만원부터 예산 설정 가능 하루 권장 예산: 3~5만원 이상
✅ 소요 시간
등록 후 광고 노출까지 최대 48시간 소요 빠른 경우 몇 시간 내 노출 시작
아주 열심히 홍보하고 있는 모습이죠🔍
자자 이제 셋팅까지 할 수 있는 단계까지 정리했고
다음은 운영했을때 문제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요 부분이 가장 궁금해 하실텐데~
직접 운영해본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딱 초보자용 광고같다!
Why?
애드부스트에 대한 주요 특징 키워드를 보면 [통합] [간편] [자동]
위에서 말한 초보자(신규)광고라는 느낌이 오시지 않나요?
아직 느낌이 안오실 수 있기에~ 추가설명을 좀 드려보겠습니다
AD 부스트 광고에는 아쉬운 점이 극명합니다 ⤵️
1. 데이터의 불확실성
네이버는 원래 데이터를 잘 보여주는 것으로 유명하지만,
AD 부스트 광고에서는 개제 위치별 광고비를 알려주지 않습니다
검색 지면, 콘텐츠 지면 등 다양한 곳에 광고가 나가는데,
어느 지면에서 광고비가 많이 나가고 매출이 발생했는지 알 수가 없죠...😭
2. 기존 광고지면을 공유한다
더 큰 문제는 AD 부스트 광고가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와 노출 형태가 완전히 똑같다는 겁니다
[네이버 통합 검색]이나 [네이버 쇼핑]에서 상품을 검색했을 때 보이는 광고 영역에 AD 부스트 광고도 동일하게 노출되니..
이게 쇼핑 검색 광고로 나온 건지, AD 부스트 광고로 나온 건지 육안으로는 구분하기 어렵죠!
이게 왜 문제냐면, AD 부스트 광고는 자사 브랜드 키워드 제외 기능이 없습니다
그말은 즉 원래 구매할 고객이 광고를 클릭하게 되어 광고비가 불필요하게 나가게 된다는 말씀!
(효율이 높게 나온다면 브랜드 키워드에서 나간게 아닌가...? 의심이 들죠😢)
이러면 조금 이해가 되셨을까요?
최근 애드부스트관련 영업이 판을치고 있을건데
위 설명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신중히 선택해보시고,
만약 진행하고 있다면, 고효율에 속아서 계속유지하고 있지는 않는지
꼭꼭꼭 점검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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