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피드

네이버쇼핑 카테고리 개편 2024. 07. 22부터 시작! 변경내용부터 대응방안까지

by Tors_ 2024. 7. 22.

 

2024 07 16

네이버 통합 광고주센터 공지사항에 올라온 내용은...?

또 다시 찾아온 카테고리 개편소식입니다. (매년 연례행사처럼 찾아오는 공지)

 

공지사항 내용을 바탕으로 특별한 점이 있는지 판매자분들은 꼭 확인해보셔야됩니다!

 

그럼 빠르게 내용을 살펴보고, 반영된 카테고리 예시를 찾아서 보여드리겠습니다

🟨 중간에 대응 꿀TIP도 하니씩 넣어드릴테니, 가볍게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진행 일정 

- 2024년 7월 22일~26일
  ※ 개편 진행 과정에 따라 일정 지연/변경 될 수 있습니다.

→ 총 NO.489 (삭제되고 생성되는 카테고리 포함 수)

→ 5일간 순차적으로 적용되는걸 알 수 있습니다


■ 주요 개편 내용

① 다른 성격의 상품이나 하나의 카테고리로 운영 되는 상품군 재구성

└ 완구/매트→매트안전용품, 완구/인형 등

→ 기존에 애매하게~ 카테고리 뭉쳐져 있는 상품들을 분리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②  신규 시장 카테고리 생성 및 인기 상품군 세분화

└ 세탁기+건조기세트, 식물재배기,반려동물사료,토너패드,고체향수,콘드로이친 등

→ 신규 카테고리 생성? 간단한 예시로, 식품 > 음료 > 차류 > 기타차 ▶ 둥글레차,결명자차,자스민차 등 7종 추가

기존 옵션1번 상품명 포함정책으로 개선이 많이된 카테고리였는데, 한번 더 분류를 나누는 네이버 클라스

✔️ 티백판매자 분들은 차종별 상품 모두 나눠두시고, "다른구성"골라담기 꼭 활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1~2번 부분은 일반순위 10위권밖 업체들에게는 호재인 상황이죠!! (상위노출 가능성 상승) 

③ 비인기 상품군 카테고리 통합

└ cc크림,샤워코롱,반지만들기 등

→ 지금도 반려동물쪽 인기는 식은거 같지 않은데, 카테고리를 너무 많이 만들었다고 생각했는지 일부 삭제시키는 모습입니다

 

④ 렌탈 단독 운영 카테고리 일반 상품과 통합 운영

└렌탈안마의자,렌탈비데

이건 뭐 그냥 렌탈업체는 앞으로 광고하지 말라는 소리죠!

렌탈비데 VS 비데 ? 음 승산이 있는 싸움일까 싶은데요....

고관여 상품인 만큼 클릭당 비용이 높으니 기존광고 운영하시는 분들은 점검이 필요하겠습니다

 

✅ 3~4번 부분은 기존 ~10위 상단 업체들에게는 호재인 상황이죠!! (가만히 있어도 추가노출 키워드가 생겨?) 

 

[실제 반영 예시 07.22 노출현황]

 

검색량이 상당한 기저귀쪽은 변경이 완료된 상태로, 국내/수입 → 일회용기저귀 (밴드/팬티/일자) 변경

기존 프리머엄 등급업체들이 상단노출 되있던 부분이 빠르게 분산되어, 6위밖 광고업체가 2~3위에 노출되는 상황입니다

 

 

네이버의 카테고리 개편은 판매자들에게 새로운 기회와 도전을 제공합니다!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죠 ^^

키워드와 상품 데이터를 최적화하고 효율적인 광고 전략을 수립하여 이번 개편에서 기회를 만들어보세요 😀